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 일 진 료 08:30 ~ 18:00
  • 평 일 검 진 08:00 ~ 18:00
  • 토요일 진료 08:30 ~ 12:30
  • 토요일 검진 08:00 ~ 12:30
  • 점 심 시 간 12:30 ~ 14:00

건강검진클리닉 상담 061) 804-5111
위대장내시경 상담 061) 804-5112

061-804-5114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0]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와 관련된 Q&A 입니다.

 틀니의 종류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틀니는 크게 완전틀니와 부분틀니로 나뉘며 치아가 모두 없는 경우 완전틀니를, 어금니 쪽에 치아가 2개 이상 없거나 남아 있는 치아가 적을 경우는 부분틀니를 하게 됩니다. 부분틀니도 의치를 유지하는 방법에 따라 고리를 이용하거나 부착장치를 이용하거나 자석을 이용하는 경우, 남은 치아에 내관을 씌우고 그 위에 의치를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고리가 보이지 않게 부분 틀니를 할 수 있나요? 50세 아줌마입니다. 위쪽 어금니가 많이 빠져서 틀니를 해야하는데, 틀니 고리가 말할때나 웃을 때 보일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항상 부분 틀니는 고리가 보이게 할수 밖에는 없나요? 고리가 보이지 않는 틀니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잠가능하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 가능하지는 않습니다. 남아 있는 치아의 상태, 위치나 개수 등에 좌우되므로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고리가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자석,정밀한 유지장치등의 부가적인 설계가 요구되므로 치료비가 더 추가되게 됩니다.

 부분틀니를 하는 데 꼭 치아를 씌워야 하나요?

부분의치를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몇 가지 구조물들이 필요합니다.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한 고리부분과 씹을 때 의치가 조직으로 밀리지 않게 하는 레스트(rest) 등인데 이를 위해서는 자연치에 약간의 홈을 파서 형성하는 방법과 아예 이를 씌워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연치에도 형성은 가능하나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 많은 경우에는 이를 씌우고 하게 됩니다. 남아 있는 치아의 잇몸 상태가 좋지 않아서 하나의 치아로는 틀니를 지탱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 경우에도 앞 치아까지 같이 연결해 씌워줌으로써 힘을 분산시킬수 있습니다.

 옛날에 만든 틀니가 헐거워요. 전 72세 할머니입니다. 7년전 치과에서 만든 위쪽 틀니를 잘 쓰고 있었는데, 요새 헐거워저서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으려고하면 틀니가 툭툭 떨어져요. 틀니를 다시 하지 않으면서 잘 떨어지지 않게 할 수는 없나요?

시간이 지나면서 잇몸뼈는 흡수되기 때문에 틀니 내면과 틈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보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의치 내면에 다른 재료를 깔아주어 이를 어느 정도 보상해줄 수 있습니다. 틀니용 구강접착제도 사용할 수 있으나, 뼈의 흡수가 이전 제작시보다 많이 된 경우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빼자마자 틀니를 할 수 있나요?

이를 빼자마자 하는 의치를 즉시의치(Immediate denture)라고 하는데 이는 기능, 심미 뿐 아니라 발치한 부위의 치유에도 도움이 됩니다. 발치하는 경우에는 즉시의치를 하는 것이 위에 열거한 장점과 심리적으로도 위안을 주기 때문에 바람직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를 뺀 부위가 다 아물고 나면 이에 맞춰 의치의 내면을 조절하거나 새로운 의치를 만드셔야 합니다.

 틀니는 어떻게 관리하나요?

틀니는 빼놓을 때 반드시 물속에 담가놓아 보관하고 닦을 때도 물을 받아 그 위에서 닦아야 떨어져도 깨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약을 사용하지 말고 비눗물 등에서 부드러운 솔이나 틀니 전용 솔을 가지고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틀니는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나요?

틀니의 수명은 환자 본인의 관리, 남아 있는 구강 조직과 치아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완전 의치의 경우는 남아 있는 조직이 흡수됨에 따라 계속 고쳐가면서 사용 가능하나 부분의치의 경우는 의치를 걸고 있는 치아에 이상이 생겨 발치하거나 하면 일부를 제외하고는 다시 시술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6개월에 한번씩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게되면 약간의 수정으로 오래 사용할수 있게될 것입니다.

 틀니를 사용하다가 치아가 빠졌습니다. 틀니를 다시 해야 하나요? 65세 남자환자입니다. 7년전 치과에서 만든 아래 부분틀니를 잘 써오다가 3일전 부분 틀니의 고리가 걸려있던 치아가 밥먹다가 부러졌습니다. 틀니를 끼우면 헐렁하고 아파서 쓸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꼭 틀니를 다시 해야하나요? 고쳐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십시오.

부분틀니를 사용하다가 의치를 걸고 있는 치아가 빠진 경우는 수리를 하고 다시 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다시 시술해야 합니다. 상태에 따라 매우 다른 경우이므로 전문의에게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틀니를 하면 옛날처럼 씹을 수 있나요? 틀니를 해야되는 환자입니다. 틀니를 해야된다는데, 과연 틀니를 하게되면 고기나 김치등은 먹을수 있나요?

의치의 기능은 자연치와 비교할 때 저작할 때의 1/5정도밖에 되지 않지만 나름대로 연습을 하면 예전처럼 씹지는 못해도 대개는 일상생활에 큰 불편이 없을 정도로 생활할 수 있습니다.

 틀니를 하면 음식맛이 없나요? 73세 할머니입니다. 틀니를 하고나서부터는 음식맛을 못느끼고, 그래서 그런지 소화도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원래 틀니를 하면 음식맛이 떨어지나요?

물론 처음 착용시는 자연치로 저작할 때와는 다른 음식맛을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의치에 적응하게 되면 별 문제 없이 음식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NEWS
장정결제 복용없는 대장내시경 시행!!당일 위대장 내시경 시행!!